본문 바로가기
투자 이야기

IONQ(아이온큐) 공매도 리포트 및 주가 현황

by 후바이 2022. 5. 13.

IONQ(아이온큐)

 

최악의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연방준비위원회가 금리 인상의 빅 스텝을 결정한 상황입니다. 연준의 결정으로 인해 주가는 롤러코스터를 타고 있는 상황인데, 서학 개미들의 기술주 사랑은 변함이 없습니다. 그중 가장 변동성이 큰 주식 중 하나인 IONQ(아이온큐)는 한국인들에게 핫한 주식중 하나입니다. 처음들어보시는 분들도 많겠지만 미국 듀크대학교의 김정상 교수가 공동 창업자로 있으며, 구글, 아마존, 삼성, 현대차 등의 글로벌 기업들의 투자를 유치하면서 많은 주목을 받았습니다. 특히 한국인들의 사랑이 대단하였는데, 21년 말 기준 테슬라, 엔비디아, 리비안 다음 순위로 한국인이 많이 투자한 주식에 뽑히기도 하였습니다. 한때 주가는 약 10달러에서 약 36달러까지 치솟았지만 현재는 4달러 대까지 폭락한 상황입니다. 바로 미국 공매도 회사인 스콜피온캐피털이 IONQ(아이온큐)를 조준하여 공매도 리포트를 발행했기 때문입니다. 지금부터 IONQ(아이온큐) 공매도 리포트와 주가 현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IONQ 주가 현황
출처 : 구글 IONQ

IONQ inc 기업 정보

# 양자 컴퓨터란

IONQ(아이온큐)는 양자 컴퓨터 회사입니다. 우선 양자 컴퓨터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겠습니다. 기존 컴퓨터는 0과 1로 이루어진 2진수로 정보를 표시하고 계산합니다. 반면 양자 컴퓨터는 중첩, 얽힘과 같은 양자 현상을 활용해 계산을 하는 컴퓨터인데, 0과 1의 중첩이 가능하여 여러번 해야하는 계산을 한 번에 할수 있게됩니다. 사실 일반인이 양자라는 개념을 이해하기는 어렵습니다. 저도 초기 IONQ(아이온큐) 투자 시 많은 글과 영상을 보았지만 이해를 아직도 못했습니다. 쉽게 말해 미로를 빠져나갈 때 기존 컴퓨터는 모든 경우의 수를 하나씩 수행해 길을 찾지만, 양자 컴퓨터는 그 길을 한 번에 확인하는 개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 경쟁사 구글, IBM

양자 컴퓨터에 있어 IONQ(아이온큐)가 최초 및 최고는 아닙니다. 이전부터 구글과 IBM에서 수많은 연구와 도전이 있었습니다. 구글은 2019년 53큐비트(qubit, 계산 단위)의 양자 컴퓨터를 개발해, 슈퍼컴퓨터로 1만년 걸리는 계산을 3분20초 만에 풀었다고 발표했습니다. IBM은 2023년까지 1000큐비트 이상 성능의 양자컴퓨터를 개발한다는 목표를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상용화를 할수 있냐는대는 아직도 많은 해결 과제와 논란이 있으며, 양자컴퓨터 개발을 공개할때 마다 경쟁사간의 치열한 공방이 있을정도록 상용화에는 많은 난항이 예상됩니다.

# IONQ(아이온큐) 특징

IONQ(아이온큐) 두 회사가 극저온의 상태에서 초전도 큐비트를 활용하는 것과 달리 트랩 이온 기술을 활용해 양자컴퓨터를 구현합니다. 극저온은 필요로 하지 않기에 상온에서도 가동 가능하고, 오류도 적다고 하여 많은 글로벌 기업들의 투자를 받은 상황입니다. 하지만 앞선 회사들과 달리 2015년에 설립된 스타트업이며, 직원도 100명 이하로 알려져 규모가 비교는 불가능합니다. 공매도 리포트로 주가가 폭락했음에도 현재 시가총액은 10억 달러 정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아이온큐 양자컴퓨터
출처 : 구글 아이온큐

 

스콜피언캐피털 공매도 리포트

# 제2의 니콜라 사태?

2020년 공매도 리포트로 큰 파장을 불러일으킨 사건이 있었는데 바로 니콜라 사태입니다. 수소 트럭 회사인 니콜라는 국내에서도 한화가 투자했고, 미국에서도 제2의 테슬라로 불리며 주가가 폭등한 기업이었습니다. 그런데 사실 알고 보니 기술력이 없고, 홍보영상에 나온 트럭도 자체 동력이 없이 언덕에서 굴린 것이라는 게 확인되자 주가가 폭락한 사건이 있었습니다. 아이온큐도 니콜라와 같으 사기 기업이라는 공매도 리포트가 발간되었으며, 현재 주가는 1개월 동안 약 54%가 하락한 상황입니다.

# 모든 기술은 사기다?

양자컴퓨터 기술이 개발 완료되면 해킹이 불가능하다는 비트코인도 무너뜨릴 수 있다는 말이 나올 정도록 꿈의 영역의 기술로 불렸습니다. 그렇기에 SPAC 상장 후 주가는 3배 가까이 상승하였으나, 최근 금리인상 등의 악재로 하락세로 접어든 상황이었는데, 공매도 리포트가 낙폭을 더욱 키웠습니다. 스콜피언캐피털은 전현직 임직원을 대상으로 183페이지에 달하는 보고서를 발행하였고, IONQ(아이온큐)가 주장하는 32큐비트 양자컴퓨터 기술은 사기라고 주장하였습니다. IONQ(아이온큐)가 유일하게 가능한 것은 오래된 11 큐비트의 장난감 컴퓨터라고 기재를 하였습니다. 또한, 창업자들이 전임교수로 근무해 회사 일도 제대로 하고 있지 않기에 부업에 불과하고, CEO인 피터 채프만의 MIT 학력 위조까지 했다는 주장이 나왔습니다. IONQ(아이온큐)에서 아직 별도의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데, 이러한 스콜피온캐피털의 의문에 대한 증명할 필요가 커진 만큼 논란은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자세한 공매도 리포트는 scorpioncapital.com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스콜피온캐피털
출처 : scorpioncapital.com

댓글